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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지원

맞춤형 진로 설정 및 경력개발의 방향을 제시하고 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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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디자인

캡스톤디자인이란?

3~4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학생이 배운 전공 이론을 바탕으로, 교과/비교과 과정에서 과제의 기획, 수행, 분석 등의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의 창의능력 향상과 산업현장과 사회에서 요구하는 문제해결, 협업, 실무 능력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교육프로그램이며, 우수한 결과물에 대해서는 시제품 제작, 지식재산권(특허 등), 논문, 기술이전 및 기술사업화, 기업 매출향상, 대내외 경진대회 수상 등 성과 창출을 목표로 함

  • 참여학과
    • LINC 3.0 사업단 참여 전체학과
  • 참여대상
    • 3~4학년 재학생 및 대학원생
  • 지원시기
    • 매년 1학기/2학기 운영
  • 문의처
    • 교과: 동신대학교 학사지원팀 061-330-3032
    • 비교과: 동신대학교 LINC3.0사업단 061-330-1907

운영 유형

교과
(2개 유형)

  • 지역산업체 요구형
    (산업체 참여)
    산업체의 요구 및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캡스톤디자인의 주제를 결정하고 학생들과 산업체 직원이 공동으로 수행
  • 지역사회 공헌형
    학생들이 전공분야를 활용하여 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내용을 캡스톤디자인의 주제로 결정하여 수행

비교과
(7개 유형)

  • 사회공헌형
    사회연계 기반으로 지역사회 및 지자체, 공공단체 등과 연계된 사회문제를 주제로 개선 및 해결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우수 해결방안 제시
  • 산업공헌형
    (산업체 참여)
    기업연계를 기반으로 산업체가 주제를 제시하고 직접 참여하여 결과 도출
  • 기술연계형
    (산업체 참여)
    기업연계를 기반으로 대학 특성화분야(에너지신산업, 바이오헬스케어, 문화관광콘텐츠)와 연계된 주제를 발굴하고 공동연구, 기술사업화 등 산업현장의 애로기술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주제선정 및 작품제작을 추진
  • 학제간융합형
    (산업체 참여)
    기업연계를 기반으로 이공계열과 비이공계열 학생이 팀을 구성하여 창의적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작품제작 및 특허출원 등의 결과 도출
  • 비링크형
    광주·전남 비링크대학과 (순천대, 초당대, 남부대, 송원대, 광주여대, 새한대, 목포카톨릭대) 캡스톤디자인 운영
  • 글로벌형
    외국대학 또는 외국기업 참여 등 글로벌 캡스톤디자인 운영
  • 해상풍력캡디
    캡스톤디자인을 통해 국내 해상풍력 발전단지 개발을 위한 지역 대학 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발전단지설계 및 입지 타당성 분석(경제성, 풍황자원, 해상교통안전, 항만조사 등) 예: 신안, 영광 등 또는 자유주제

운영일정

  • 동계방학

  • 1학기

  • 하계방학

  • 2학기

  • 동계방학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공고

과제신청서 접수

선정팀 공지 및 안내

과제활동 및 과제지원금 사용

결과보고서 제출

경진대회 또는 성과전시회